본문 바로가기

맛보고 써보고 즐기기.

12월 31일을 가장 멋지게 보내는 방법 , 비전 보드 만들기

728x90


안녕하세요. 다들 즐거운 금요일 보내셨나요? 오늘은 눈이 내리는 화이트 크리스마스 입니다! 어제 저는 남편과 아주 특별한 크리스마스 이브를 보냈는데요, 오늘은 올해의 마지막 달을 어떻게 보내야할지 고민하시는 분들께 한해를 가장 뜻깊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비전 보드 만들기입니다. 이 활동은 각종 수련회, 회사 연수 등에서 단골손님으로 등장하는 활동이어서 한번쯤 두번쯤, 아니 여러번 해보신 분들도 계실거에요. 네, 어려운 건 아니고요 그때 하셨던 그 활동을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하시는 거에요.

코로나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졌는데, 비전보드 만들기만큼 의미있으면서 간단한 활동은 참 드물거든요☺️

비전보드란?


간단히 말하면 2022년 한해동안 내가 이루고 싶은 것, 혹은 2022년 이후(앞으로 언젠가라도) 내가 이루고 싶은 것들을 생각하고 종이 한장에 시각화하는 작업입니다.

2020년 12월에 제작한 비전보드


저희 부부는 작년부터 비전노트 만들기를 시작했어요. 연말이 되면, 특히 31일은 회사에서도 일이 손에 잘 안잡히잖아요? 어수선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12월 말부터 틈틈히 이루고 싶은 것들을 각자 적어뒀고요, 마지막날 맛있게 저녁을 먹고 티비앞으로 달려가는 대신, 같이 비전보드를 만들고 비전보드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비전보드 원리


비전보드 원리는 간단합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시각화 하고, 자주 보면서 내 삶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끄는 것이죠.

비전보드로 시각화했다고 해서 내가 원하는 것이 바로 이루어지는 건 아니겠죠. 그래서 자주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보면서 그 일이 실현되었을 때의 기쁨과 행복감을 느끼면서 내 삶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 에너지를 얻고 움직이게 됩니다.

신기한 점은요, 연말에 1년전 비전보드를 보면서 뭘 얼마나 이루었나를 지켜보면 내가 작년에 바랐던 그 무엇인가를 당장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더라도, 비전보드를 그저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비전보드의 이미지들이 어느정도는 이뤄졌거나 (아주 초보적인 단계라도) 이뤄지고 있다는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실 수 있다는 겁니다.

비전보드를 여러 해 만들다 보면 꿈꾸는 만큼 이룰 수 있다는 말의 힘을 저절로 실감하게 됩니다.

비전보드 만드는 방법과 소요시간


만드는 방법은 저희 부부의 방법이라서 굳이 이 방법대로 하실 필요는 없어요. 특히 이미지 개수나, 시각화 방법은 정말 자유자재로 변형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꼭 가억하셔야 할 점은 비전보드에 들어가는 이미지들이 나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어야 한다는 점만 기억해 주세요.

1. 가족들과 한자리에 둘러앉아 주세요. 기분이 좋아지는 음악도 들으면 더 좋겠죠?

2. 가족 각자가 2022년(혹은 향후 몇년 이내)에 이루고 싶은 12가지 소원을 종이에 글로 적어봅니다. 소원 갯수는 저것보다 적거나 많아도 됩니다. (약 20-30분 소요)

그런디 소원을 떠올리는게 생각보다 정말 어렵거든요. 일상생활을 하면서 -하면 좋겠다라고 생각은 많이 하지만 그게 항상 기억나는 것은 아니잖아요. 그래서 소원은 미리 생각해두시면 더 좋습니다.

3. 12가지 소원을 표현하는 12개의 이미지를 찾습니다. 말씀드린 것 처럼 가급적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이미지어야합니다. 가령 만점짜리 시험 성적표 이미지, 돈다발이나 몸짱사진 등이 있을 수 있겠네요. (1시간-2시간 소요, 그 이상 소요될 수 있음)

저는 주로 핀터레스트를 이용하고요, 가끔 구글링도 합니다. 어차피 상업적으로 이용하거나 무단으로 재배포할게 아니고, 집에서 가족들과 저만 보는 거니까 이왕이면 찾아낸 것 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것으로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4. 한글, 워드 등 문서편집 프로그램에서 4*3=12칸으로 표를 그리고, 각 표안에 이미지를 채웁니다. (셀마다 배경으로 삽입하시면 편합니다. 10분-20분 소요)



5. 컬러로 인쇄합니다. 비전보드를 만들기전에 저도 유튜브를 참고했었는데요, 어떤 유튜버님은 요 인쇄를 일부러 초고화질로 하신다고 하더라고요. 이미지가 더 선명하게 각인될 수 있도록 해야 비전보드의 효과가 강력하다고요. 저희도 그렇게 하면 정말 좋겠지만, 여건이 안되면 컬러로만 프린트해주셔도 충분합니다.

6. 마지막으로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이고 수시로 보세요.

컬러 인쇄는 바로 안될 수도 있지만 문서 한장으로 비전보드를 만들기까지 약 1시간 40분에서 3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 비전보드의 이미지를 배치하는 방식은 제 기준 가장 간편한 방법을 안내해드렸는데, 파워포인트나 다른 소프트웨어로 더 멋지게 만들어보셔도 좋겠죠?

2021년 비전보드에서 실현된 것들


저는 작년에 결혼이나 가족과 관련된 것들을 많이 넣었어요. 그 중에는 완벽하게 이뤄진 것도 있고 어설프게 진행중인 것도 있습니다. 작년에는 소원 욕심을 부려서 20개 소원을 시각화했는데 그 중 6개 정도는 어느 정도 이루어졌어요! 그리고 나머지 중 몇몇은 현재진행중이고요.

확실한 건, 비전보드로 시각화 해두면요 제 몸과 마음이 언젠가는 그곳을 향해가고 있다는 거에요. 비전보드가 소원을 바로 이루어주는 요술램프는 아니지만, 그래도 한해를 열심히 살게해주는 지도가 되어주는 건 분명합니다!

크리스마스 즈음부터 한해의 마지막날까지, 가족들과 특별한 추억을 만들고 싶은 분들,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반응형